2025/04 3

기형아 검사의 모든 것

우리나라 임산부 100명중 3~5명은 기형아를 출산한다고 합니다. 그중 65%~75%는 원인을 알 수 없는 기형이라고 합니다. 기형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불행인 만큼 미리 알고 대비하면 좋을것 같습니다. 1. 태아 기형의 원인유전 질환에 의한 기형: 구순개열이나 선천성 심장병, 무뇌아 등 선천성 기형은 비정상 유전인자에 환경 요인이 작용해 나타나는데, 몇 세대를 걸려서 나타나기도 합니다. 하나의 비정상 유전인자 때문에 생기는 기형도 있다고 합니다. 선천적으로 효소가 부족해 대사 물질이 뇌에 축적되어 지적장애를 일으키는 페닐케톤뇨증, 소인증, 혈우병, 자폐증 등이 이 경우에 해당된다고 합니다. 염색체 이상에 의한 기형: 전체 태아 중 7%가 염색체 이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있다고 합니다. 이 경..

임신 2025.04.12

임산부 첫 검사

임신 징후를 느꼈다면 바로 산전 초기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. 임신 사실 뿐 아니라 태아에게 감염되는 질병을 앓고 있는 지 여부까지확인 할 수 있는 첫 산전 검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1. 받아야 하는 이유지병과 감염 여부 확인: 임신 징후를 느끼고 병원을 방문하는 시기는 대개 임신 6~7주 무렵입니다. 이 시기 초음파 검사를 통해 태아의 심장박동을 확인하면 첫 산전 검사에 들어가게 됩니다. 산전 초기 검사에서는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병, 몇 가지 감염 여부를 판별합니다. 이 검사는 필수적인 것으로, 받지 않고 지나가면 태아에게 병을 옮기거나 특정 질환을 평생 유전 시킬 수 있으며, 심지어 태아가 사망하는 경우도 생긴다고 합니다. 특히 매독과 풍진은 태아의 발육과 생존에 직접 영향을 미치며, 우..

임신 2025.04.06

보건소 활용하기

임신 중 모든 검사를 병원에서만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. 산전 검사부터 출산 후 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건소를 활용하면 내가 낸 세금 혜택을 받으면서 출산 비용도 절약 할 수 있습니다. 1. 보건소 이용 시 주의할 점신분증과 산모수첩 지침: 풍진이나 기형아 검사 등은 지역구에 살고 있는 임산부에 한해 실시하므로 실제 거주지와 임신 주수를 확인 받은 후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신분증과 산모수첩을 반드시 가지고 가야합니다.병원 진료와 병행: 보건소의 검진과 프로그램이 병원 진료를 완전히 대신 할 수는 없습니다. 35세 이상 임산부, 지병이나 유전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고위험 임산부는 반드시 산부인과 병원의 진료를 병행하여야 합니다. 또 임신 전에 생리가 불규칙한 편이었다면 정확한 ..

임신 2025.04.02